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중독과 영성심리 사이버상담실 부산가톨릭대학교의 중독과 영성심리 사이버상담실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주요 중독의 개념 및 현황

  • 고민상담실
  • 주요 중독의 개념 및 현황
  • 알코올중독
알코올남용 및 의존
한마디로 말하면 사람마다 다 다릅니다.
어떤 사람은 조금씩 오랫동안 마시면 중독되기도 하고 많은 양의 술을 단기간에 마셔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성 때문에 술을 마시는 사람들이 자신은 많이 마셔도 중독이 되지 않는다고 핑계를 댈 수도 있습니다.
주변의 어떤 사람이 술을 마시는 빈도와 횟수가 점점 증가를 한다거나 술을 마시지 않을 때 금단 증상이 발생한다거나
술을 끊겠다고 하면서도 계속 술을 마시거나 술 때문에 직장 및 사회생활에 심각한 지장을 초래한다거나 한다면
일단 알코올 의존상태의 가능성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원인

원인알코올 남용 및 의존은 다른 정신 질환과 마찬가지로 한가지 원인으로 설명할 수 없으며, 심리사회적, 유전적, 그리고 행동적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생기게 됩니다. 각 요소의 중요도도 개인마다 차이가 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알코올 남용 및 의존의 원인에 관해서는 정신역동 이론, 사회문화적 이론, 그리고 행동 및 학습 이론 등이 원인 모델로서 연구 보고되어 있습니다. 생물학적 이론으로는 유전적 요소가 관심의 대상인데, 심한 알코올 남용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3~4배 위험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되어 있고, 쌍생아 연구나 입양 연구 결과도 이러한 유전적 요인을 지지하고 있습니다.

증상

한 개인이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서 상당한 양의 음주를 매일 해야만 하는 경우, 주말 등 특정 시간에 집중하여 과음을 하는 패턴을 규칙적으로 보이는 경우, 수주에서 수개월 폭음을 한 후 일정기간 금주를 하는 패턴을 반복하는 경우 등은 알코올 남용이나 의존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음주 습관이 특정 행동과 연관된 경우가 흔한데, 가령 일단 시작하면 통제하지 못하고 폭음하게 되는 경우, 금주를 위해 반복되는 노력을 하는 경우, 최소 이틀 이상 하루 종일 취해 있는 경우, 흔히 필름이 끊긴다고 말하는 음주와 연관된 기억 장애를 보이는 경우, 심각한 신체 질환이 있음에도 지속적으로 음주를 하는 경우 등이 이에 포함됩니다.

알코올 남용 및 의존 상태에 이르게 되면 직업 사회적 기능에 저하가 오고 법적인 문제나 교통사고를 자주 일으키고 가족 구성과의 마찰이 커지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