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박이란?
도박이란?
도박은 경쟁을 포함하는 놀이이고, 금전을 추구하는 행위이며, 승패가 대체로 우연성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그 결과가 언제나 불확실합니다. 예를 들어 바둑을 두면서 돈을 건다면 도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구분 | 도구 · 게임 | 종류 |
---|---|---|
오프라인 | 경기
|
스포츠경기
|
기구 / 기계 | 불법하우스도박. 바다이야기, 스크린경마, 카지노 | |
재물자체 | 주식투기 | |
숫자(추첨방식) | 로또, 복권 | |
온라인 | 인터넷에서 제공되는 게임
|
불법 사다리 게임기
|
도박에 빠지는 이유
- 1
도박 초기에 대박을 경험하여 대박에 대한 기대가 높다.
- 2
모험을 좋아하고 심사숙고하지 않으며 충동적으로 행동한다.
- 3
도박을 통해 잃은 돈을 만회하고 싶은 욕구가 있다.
- 4
자신이 도박에서 이길 확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 생각한다.
- 5
건강에 대한 염려나 신체적 및 정서적 고통을 완화하기 위해 도박을 한다.
- 6
기분 나쁜 일이 있을 때 이에 대처하기 위해 도박을 하거나 술을 마신다.
- 7
자주 우울하거나 불안하며 외로움을 느낀다.
- 8
관심사나 취미가 별로 없고 삶의 방향을 찾지 못하고 있다고 느낀다.
- 9
가족문제가 있거나 이혼·실직·은퇴 또는 가족친지의 사망 같은 상실이나 변화를 겪었다.
- 10
돈과 관련된 문제가 있다.
도박을 하게 되는 동기
- 1 금전동기
쉽게 큰 돈을 따고 싶거나
잃은 돈을 만회하고 싶은 욕구 - 2 흥분동기
스릴과 흥분, 짜릿함, 쾌감과
즐거움을 느끼고 싶은 욕구 - 3 회피동기
현실문제의 압박감, 우울감,
스트레스를 잊고 싶은 욕구 - 4 사교동기
직장 동료나 친구들과
놀이 및 친목의 욕구
도박문제 공중건강 모형
문제심각도 별 행동범주
- 1 대부분의 도박 경험자들은 저위험 도박자에 속함
- 2 도박을 하는 시간과 돈을 통제할 수 있음
- 3 도박의 목적이 돈을 따는 것이나 승리가 아니라 오락 또는 친목
- 1 도박이 삶에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도박자
- 2 도박을 하는 시간과 돈을 제한하는데 어려움이 있음
- 3 도박행동 및 결과를 숨기기 시작함
- 4 도박자 자신이나 가족, 친구, 동료 등 타인이나 지역사회에 사회적, 경제적으로 해로운 결과를 초래
- 1 내성, 금단증상, 통제력 감소
- 2 도박행동을 조절하는 능력이 심각하게 상실됨
- 3 도박 때문에 중요한 활동을 포기
- 4 도박 때문에 일상 생활과 역할에 심각한 손상을 경험함